본문 바로가기

부동산정보

부동산 실거래가 조회하기

국토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

부동산은 이제 거래가 됨과 동시에 한달이내로 신고하지 않으면 안됩니다. 그래서 그 정보에 따라서 실거래가격을 사이트에 공시하게 있는데요. 아래 사이트 입니다.

 

rt.molit.go.kr/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

 

rt.molit.go.kr

보니까 rt라는 도메인은 RealTime인거 같네요~ 그런데 이게 얼마나 리얼타임인지는 정확히는 모르겠지만 약간의 텀이 있다고 들었는데도메인까지 리얼타임으로 추정되다보니 엄청 짧은시간내에 반영이 되는가 봅니다.

 

매매공개대상은 2006년1월부터 부동산거래신고 및 주택거래신고를 한 주택(아파트, 연립/다세대, 단독/다가구), 오피스텔, 토지, 상업·업무용 부동산 및 2007년 6월 29일 이후 체결된 아파트 분양/입주권을 대상으로 하고 있습니다.

 

전월세도 여기 포함되나 봅니다. 전월세가 실거래가 공개는 2011년 1월부터 읍·면·동주민센터 및 일부 공개 가능한 대법원 등기소의 주택(아파트, 연립/다세대, 단독/다가구, 오피스텔) 확정일자 자료를 대상으로 하고있습니다.

 

 

 

보는건 아주 간단합니다. 좌측 선택화면에서 알아보려고 하는 실거래가에 해당하는 주택타입을 선택하고 주소나 단지를 기재하면 근처 실거래 매물에 대한 정보가 나옵니다. 

 

 

서울에 비싼데를 한번 찍어봤습니다. 85제곱미터짜리가 27.6억 이네요 ㄷㄷㄷ 이렇게 간단하게 타겟지역의 아파트 실거래가를 미리 알아볼 수 있습니다.

 

토지정보도 나오는데 사용방법은 같습니다. 

실거래가 자료제공이라는 링크를 클릭해보면 아래와같은 페이지가 나옵니다. 저도 궁금해서 입력해봤는데 엑셀파일로  저장되는데 실제 조건에 의해 거래된 전월세 내역이 나옵니다. 

 

 

 

내려받은 파일을 열어보면 이렇게 나옵니다. 제가 검색을 잘 못해서 그런지 조건에 해당되는 내역이 없습니다.

 

생각해보니 이런 정보시스템을 이용할 생각은 안해보고 너무 부동산재테크에 대해서는 모른체 하고 지냈다는 생각이 드네요. 집도 없고 땅도 없는 사람들은 확실히 정보력이 떨어지다보니 ㅋㅋㅋ 그래도 자기주변 땅이나 관심지역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하다보면 좋은 기회가 생길수도 있지 않을까 합니다.

 

실거래가 공개시스템 앱으로도 확인해보실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설치내역을 보니까 100만이상이 설치한 앱이군요. 공공기관용 앱중에서 이렇게 관심 많이 받고 이용하는 앱이 있을까요 ㄷㄷ

한국감정원 부동산정보앱도 보니까 다운로드가 엄청나네요. 저도 공부하고 있는 사람이지만 이렇게 관심들이 많다니 저도 셤공부 말고도 실제정보도 많이 접하면서 공부해야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오늘은 여기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