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인중개사

공인중개사 시험과목 안내

공인중개사 시험과목은 총6가지 입니다. 1차는 민법과 부동산학 개론이고 2차는 중개사법, 공법, 공시법,세법인데 공시,세법은 1과목으로 합쳐져서 시험을 보게됩니다. 마지막교시가 공시24문제, 세법16문제 해서 마지막교시가 되는거죠.

그리고 과목당 40문제로 문제당 2.5점씩이며, 24개(60점)를 맞게 되면 합격하게 됩니다. 세부적인 과목의 내용을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출처 : 나무위키 "공인중개사"

1차 1교시 - 부동산학 개론

부동산학 개론은 엄밀히 법은 아닙니다. 일종의 이론같은 개념인데 공인중개사를 하면서 이정도까지 모두 알아야 하는지 생각이 들만큼 어렵습니다. ㅠㅠ 특히 수요공급이론이나 금융, 투자론등은 난이도가 높은편이며 감정평가론 역시 매우 어렵습니다. 거기에 계산문제가 같이 나와서 어려운 부분이 많습니다. 하지만 어느정도 패턴화 되어있는 이론들 위주로 학습하고 이해하면 약간의 해법이 보이기도 하고 계산문제도 반땅만 하자 라는 생각으로 기출문제 위주로 연습을 하면 몇개 정도는 풀어낼 수 있는 문제가 나옵니다. 

 

출처 : 나무위키 "공인중개사"

 

1차 1교시 - 민법 및 민사특별법 중 부동산 중개에 관련되는 규정

수업을 듣다보면 계속 강조하는게 민법은 너무 넓은데 그중에서 중개사에 관한 규정만 있어 라고합니다. 하지만 이것만 해도 상당히 까다로운 내용들, 그것도 그런데 안들어본 용어들의 익숙치않음과 이해가 필요한 법이라는 생소함이 이 과목을 참 어렵게 하는것 같습니다. 그런데 어떤분은 민법이 쉽다는 분도 있고, 개론이 쉽다는 분도 있어서 어떤게 난이도가 높은지 가늠하기는 좀 어렵지만 제생각에는 민법이 좀 더 까다로웠던것 같습니다. 저도 민법이 참어려운데요, 이번에는 아예 민법 전체를 달달 외워서 60점을 넘어보려고 합니다. 개론이 점수를 민법에 도움을 주는게 맞는것 같아요ㅜ

 

 

2차 2교시 - 공인중개사의 업무 및 부동산 거래신고에 관한 법령 및 중개실무

제목이 참 긴것 같습니다. 그냥 중개사법이라고 하지만요~ 이 과목은 공인중개사 시험공부에 관련된 누구나 가장 중요한 2차 핵심과목이라고 이야기할 것입니다. 왜냐면 범위가 적고 암기위주이기 때문에 난이도가 낮다는 것이죠. 곧 소개할 공법의 1/10이기 때문에 뭐 할말이 없을정도지요. 그래서 중개사법을 초고득점을 맞고 공법을 과락 면하는 전략을 선택하는 것이 보통이기도 합니다. 그만큼 중개사법은 개개별 사항을 꼼꼼하게 읽고 외워서 정확히 풀어내는 방식으로 학습을 받게 됩니다. 시험에서도 역시 세세한것들까지 시시콜콜 꼬치꼬치 캐묻는 문제가 많습니다. 그래도 중개사법 고득점 없이는 합격은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2차 1교시 - 부동산 공법 중 부동산 중개에 관련되는 규정

어떤 교수님 강의를 들어보니 공법이 다른 모든 과목 법률조문을 합친것에 두세배 정도 된다고 하더군요. 그만큼 공법은 양이 많습니다. 일년에 서너문제는 틀려라, 전혀 만난적 없던 문구들이 나오기도 합니다. 그래서 모든 교수님들이 50점만 넘기자라고 많이 이야기들 하십니다. 사실 60점 넘자고 하긴하는데 솔직히 50점 넘는걸 기대하고 계신것 같진 않아요 ㅋㅋㅋ

 

2차 2교시 - 부동산 공시에 관한 법령 및 부동산 관련 세법

공시법은 지적법하고 등기법이 있는데 지적법은 단순 암기가 많아서 고득점을 노리는 과목이긴 합니다. 저도 나름 그걸 따라하긴 했는데 등기법이 좀 어려워서 점수가 많이 나오진 않더라고요. 암기 잘하고 등기법 반땅만 해도 최소 중개사법에 기대는 점수는 나오지 않겠다 라는 생각으로 임해야 될것 같습니다.

세법은 16문제가 나오는데 범위가 좀 좁다보니 교수님들이 찍어준 문제가 아무래도 많이 나오게 되는 과목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찍어준 내용(사실 찍어주는거랑 범위가 거의 비슷한것 같아요)을 잘 이해하고 외워야 점수가 나오는데 전 숫자가 좀 어려워서 고득점은 잘 안나오는 과목이기도 합니다.

 

각자 과목들이 다 저마다 애로사항이 있고, 기회도 있기 때문에 학습전략을 짜는게 중요한것 같습니다. 저도 대충만 알지 자세히 아는것이 아니라서 고수분들의 조언을 참고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여러분들도 자신에 맞는 전략 목표를 가지고 시험에 임하는것을 추천드립니다.